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강화군 보건소강화군 보건소



컨텐츠

금연자료실

  1. HOME
  2. 건강정보
  3. 금연자료실

쌍둥이 중 흡연하는 쪽 얼굴이 더 늙어

작성자
금연클리닉실(보건소)
작성일
2013년 11월 4일(Mon) 10:08:28
조회수
1608
쌍둥이 중 흡연하는 쪽 얼굴이 더 늙어 학술지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November 2013)에는 일란성 쌍아 중 한쪽이 담배를 피우고 다른 쪽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경우를 찾아 두 사람의 얼굴 피부 노화정도를 비교한 결과 단지 5년간의 흡연으로도 얼굴 피부노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자는 미국의 Case Weatern University의 Danny McGoldrick박사 팀이다. 연구자는 미국 Ohio 주 Twinsburg에서 매년 열리는 Twins Day Festival에 2007년에서 2010년의 3년간 참여하여 쌍둥이 둘 중 한쪽은 담배를 피우고 다른 쪽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79쌍의 쌍둥이를 찾아 이 두 사람사이의 얼굴 피부 노화정도를 비교하였다. 조사 내용에는 두 사람의 생활방식과 관련된 여러 요인과 전문사진사에 의한 자세한 얼굴 사진도 포함되었다. 얼굴 사진을 3명의 성형외과의사들이 분석하여 표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노화정도를 점수화하였다. 연구자는 또한 다른 이유로도 피부의 노화가 가능함으로 햇빛노출정도, 음주습관 그리고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정도도 측정하여 분석과정에서 교정해 주었다. 분석결과 쌍둥이 중 흡연하는 쪽은 노화진행점수를 더 높게 받았다. 즉 baggy eyes, baggy cheeks, smile lines 그리고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주름 정도 등을 비교한 결과다. 또한 연구자는 쌍둥이 둘 다 담배를 피우지만 한 쪽이 5년 더 피운 경우도 비교하였는데 5년 더 흡연한 쪽의 노화정도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 57%에서 흡연한 쪽이 더 늙어 보였으며 둘 다 담배를 피우지만 한쪽이 5년 더 피운 경우 64%에서 흡연한 쪽이 더 늙어 보였다고 했다. 흡연한 결과 늙어 보이는 경우 주로 눈 아래쪽이 훨씬 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마의 주름 이나 눈가 주름(crow's feet)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했다. 흡연이 얼굴 피부 노화정도를 심하게 하는 이유는 산소부족에 의한다고 하면서 흡연이 심장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욱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긴다고 연구자는 말했다. 한 전문가는 즉시 금연해야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가 발표된 것이라고 하면서 흡연하면 얼굴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데 아무도 이를 좋아 할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KIS)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 담당팀 : 보건행정팀
  • 전화번호 : 032-930-4010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금연자료실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