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강화군 보건소강화군 보건소



컨텐츠

금연자료실

  1. HOME
  2. 건강정보
  3. 금연자료실

금연은 월요일에 시작하라

작성자
금연클리닉실(보건소)
작성일
2013년 11월 14일(Thu) 11:03:20
조회수
1090
학술지 JAMA Internal Medicine(October 28, 2013)에는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들이 월요일에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금연을 위한 도움을 가장 많이 구하며 금연을 도와주는 사람들은 월요일에 특별한 의미를 두고 금연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자는 미국의 San Diego State University의 John Ayers 교수 팀이다. 연구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금연지원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2002년-2008년 사이에 Google을 통하여 모니터하였다. 인터넷 금연 지원 프로그램은 전 세계에서 영어, 불어, 중국어, 포르트갈 어, 소련 어 그리고 스페인어로 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망라하였다. 모니터한 결과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가 월요일에 금연 도움을 받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가장 많이 하였는데 월요일에 그 이외의 다른 요일의 평균에 비해 25% 더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6개 다른 언어로 하는 인터넷 금연도움 프로그램에서도 차이가 없었다고 했다. 월요일에 수요일보다 정보검색을 11% 더 많이 했으며, 금요일에 비해서는 67% 그리고 토요일에 비해서는 145% 더 많이 하였다. 일반적으로 금연결정을 언제 하는 지 예측할 수 없어 요일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월요일을 택하여 집단적으로 하는 행동(collective pattern of behavior)의 하나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자는 말했다. 한 전문가는 금연 캠페인을 월요일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다고 하면서 흡연자들에게도 금연을 시도하려면 월요일을 택할 것을 권고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아직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지에 대해서 잘 알 수 없음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한 전문가는 논평했다. (KIS)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 담당팀 : 보건행정팀
  • 전화번호 : 032-930-4010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금연자료실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