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별 보기

가나다순 보기

닫기


  1. HOME
  2. 분야별정보
  3. 환경
  4. 환경정보
  5. 기후와에너지

환경정보

기후변화는 무엇인가?

일정 지역에서 오랜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기상의 변화를 기후변화라고 합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폭염과 가뭄, 홍수 등 극한 기상현상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기후변화에 해당합니다.

기후변화는 왜 일어나며, 현재 어떻게 나타나고 있나요?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발생하여 지구가 따뜻해지고, 이로인해 기후가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지구는 지난 100년 동안 그 어느때 보다 빠른 속도로 더워지고 있습니다. 만 년 동안 지구온도가 1℃ 이상 변한 적이 없던 것에 비하면, 지난 133년간 0.85℃나 상승한 것은 큰 변화입니다.
이렇듯 전 세계는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기후변화 환경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북극 사진
  • 가뭄 사진
  • 홍수 사진

기후변화 영향은 무엇인가?

사람은 평균 체온이 0.3℃ 높아질 때부터 고통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0.85℃가 상승한 지구는 이미 열병을 앓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하는 이상기상 현상은 기후변화로 인해 그 발생빈도, 강도, 지속기간, 공간분포가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이상고온 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많은 지역에서 여름철 폭염으로 이한 온열질환 환자 및 초과사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극지역의 이상고온으로 북반구 지역에서 한파와 대설이 나타나고 있으며, 기후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다우지역의 강수량은 더욱 늘어 홍수가 발생하고, 건조한 지역의 강수량은 더욱 줄어들어 많은 지역에서 식수난 및 농작물 피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이제는 적응입니다.

최근까지 기후변화의 주요 관심은 기후변화 원인물질인 이산화탄소를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한 감축의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이 현저히 줄어들더라도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는 대기 중에 오랫동안 머물며 지속적으로 기후변화를 일으킵니다. 이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노력과 동시에 변화하는 기후에 대한 적응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후변화 적응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물다양성 감소, 재난, 감염병, 질병 발생 증가 등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 변화하는 기후를 새로운 발전 기회로 최대한 이용하는 행위입니다. 기후변화는 이미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지만 현명한 적응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위함을 극복하고 신산업 창출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위기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절약 실천. "생활속,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운동

일정 지역에서 오랜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기상의 변화를 기후변화라고 합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폭염과 가뭄, 홍수 등 극한 기상현상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기후변화에 해당합니다.

함께해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모여 가족건강·가계경제 보탬, 나아가 깨끗한 환경과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인간의 활동으로 생긴 기후변화는 우리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BAU(배출전망치) 대비 30%의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에,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시민과 함께, 생활 속 수칙을 통해서 단계적으로 연간 1톤씩 절감하고자 합니다. 1인 1톤 줄이기 생활 속 실천방안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서약 참여하기 GO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www.kcen.kr)] STEP1.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STEP2. 실천서약(참여하기), STEP3. 서약서(입력하기)

정보관리

  • 담당부서 : 환경위생과
  • 담당팀 : 환경보전팀
  • 전화번호 : 032-930-3056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환경정보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