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강화군강화군 문화관광

닫기

강화날씨

비
24.0℃

컨텐츠

인물탐방

  1. HOME
  2. 문화재/역사
  3. 이야기속강화
  4. 인물탐방

양헌수

작성자
본청/문화예술과(-)
작성일
2009년 6월 4일(Thu) 00:00:00
조회수
1785
첨부파일


1816년(순조16) ∼ 1888(고종25). 조선 말기의 무신. 본관은 남원. 자는 경보. 부사정 종임의 아들이다.

이항로의 문인으로 무예를 익혔다. 1848년(현종14)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이 되었고 철종 때에는 삼상관에 올랐다.

1865년(고종2) 제주 목사로써 전 판관 배기호의 탐학을 징치하도록 하여 제주도민의 칭송을 받았고, 이해 가을 극심한 태풍의 피해를 복구하는 한편, 진휼을 요청하는 등 선정을 베풀어 한해를 더 잉임하였다.

1866년 어영청의 천총으로 준천사의도청을 겸하다가 병인양요를 당하여 정족산성의 수성장이 되었다. 순무중군 이용의 명령에 따라 별군관 이현규와 함께 17명의 초관과 경초군 121명, 표하군 38명, 포수 367명을 이끌고 광성진 의 손돌 목을 건너 정족산성을 지키던중 10월 3일 프랑스함대의 로즈 제독이 해군대령 올리비에의 부대 160명을 맞아 치열한 전투 끝에 프랑스군 6명을 죽이고 많은 부상자를 내었으며 대다수의 무기를 노획하는 전과를 세워 프랑스군이 패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 공로로 한성부좌윤에 임명되었다가 1869년 황해도 병마절도사로 부임하였다. 병사로 재직중이던 1871년에는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신설한 별위사제도의 격려방안으로 매년 도시를 시행하여 성적에 따라 우대하고 곡식과 연포로 포상하였으며 이와 같은 치적이 인정되어 특별히 1년을 더 잉임하였고 이듬해에는 당시 황해도 연안에 출몰하던 해적 일당을 체포하여 효시하기도 하였다.

1875년 어영대장에 임명되었고, 1874년 좌변포도대장을 지냈다. 1875년 2월 형조판서가 주어졌으나 실제로 부임하지는 않았던 듯 하며 8일 뒤 금위대장이 되었다. 1876년 강화도조약 당시에는 김병학, 홍순목, 이용희 등과 함께 개국을 반대하는 척화론을 끝까지 주장 하였다. 1882년 임오군란 이후 집권한 대원군은 민비의 상을 치르는 한편 척족세력을 제거하는 인사를 단행하면서 삼군부를 다시 설치하였는데 이때 조영하, 김병시, 김기석 등과 함께 지삼군부사에 임명되었다.

1884년 공조판서에 임명되었으며 1887년 독련사가 되었다. 시호는 충장이다. 정족산성에서의 전투는 서양국가와의 최초의 전쟁으로 당시 서양 세력이 동양인을 깔보고, 식민지 정책을 확장하던 때인지라 이 한마당 싸움으로 그들의 높은 콧대를 납작하게 하여준 쾨거라 하겠다. 당사 프랑스는 동양함대를 앞세우고, 종교적으로(천주교) 민심을 사고 무력으로 안남제국(월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석권하고 인도네시아의 넓은 영역을 제압한 프랑스는 본국의 50배도 넘는 영토를 식민지로 경영하면서 그 위세를 영국과 더불어 세계 만방에 떨치며 오만 방자하게 약소국가를 위협하고 괴롭혔다.

이 프랑스군이 갑곶에 상륙하여 강화성을 공략하고, 양민을 학살하고, 부녀자를 겁탈하여 성안은 아비규환 그것이었으며, 당시 강화성에는 외규장각이 있어 국보급 장서가 헤아릴 수 없이 많았으며 강화행궁 안에는 금, 은, 보화와 진귀한 보물이 꽉 차 있었는데 그 중에서 중요한 것은 반출 도적질하여 가지고 갔으며, 그 외 것은 불질러 다 태워버리고 성안의 궁궐, 민가 할 것없이 닥치는 데로 불살라 버리고 도주하여 강화성은 황폐화되었다. 현재도 프랑스와 외교적으로 타협하여 국보급 문화재 반환 교섭을 하고 있으나 프랑스의 무성의로 반환이 이루워 지지 못하고 있다.

전등사 동문 안에는 그의 위대한 호국승전을 기리기 위한 승전비가 있다. 정족산성 남문 바로 왼쪽에 밑글텅만 남은 썩은 고목나무 한그루가 현재까지도 남아있는데 나라에 위험이 닥칠 때마다 울었다고 한다. 프랑스군의 동양함대 침공이 있었던 10월의 밤에도 이 나무는 밤새워 울었다고 한다. 양헌수 부대는 이 나무의 울음소리를 듣고 프랑스군의 침공을 미리 감지하고 만반에 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완승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이다

목록

  • 이전글 어재순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문화관광과
  • 담당팀 : 문화재팀
  • 전화번호 : 032-930-3126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인물탐방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