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강화군강화군 문화관광

닫기

강화날씨맑음

맑음
-4.0℃

컨텐츠

인물탐방

  1. HOME
  2. 문화재/역사
  3. 이야기속강화
  4. 인물탐방

김상용

작성자
본청/문화예술과(-)
작성일
2009년 6월 4일(Thu) 00:00:00
조회수
1711
첨부파일

김상용1.jpg 이미지


1561년(명종16) ∼ 1637년(인조15) 조선조 인조때의 문신이며 병자호란때 강화성 남문루에서 순절하여 충신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본관은 안동이며 자는 경택 호는 선원. 풍계. 계옹이며, 서울 출신이다. 돈령부 도정 극효의 아들이며 좌의정 상헌의 형이고 좌의정 정유길의 외손이 된다.

1582년(선조15)에 진사가 되었고, 1590년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문원부정자.예문관 검열이 되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강화선원촌:(현 강화군 선원면 선행리)로 피난하였다가 양호체찰사 정철의 종사관이 되어 왜군토벌과 명나라군사 접대에 공을 세움으로써 1598년에 승지로 발탁되었고 그 뒤 왕의 측근에서 전란중의 여러 사무를 보필하면서 성절사로서 명나라에 다녀왔다.

1601년 대사간이 되었으나 북인의 배척을 받아 정주목사로 출보 이후 지방관으로 전전하다가 1608년(광해군 즉위년) 잠시 한성부윤 도승지를 지낸 뒤 계속 한직에 머물렀다. 1617년 폐모론이 일어나자 이에 반대하여 벼슬을 버리고 원주로 거처를 옮겨 화를 피했다. 인조반정 뒤 판돈령부사에 기용되었고 이어 병조 .예조. 이조의 판서를 역임하였으며 정묘호란 때에는 유도대장으로서 서울에서 지냈다.

1630년(인조8) 기로사에 들어가고 1632년 우의정에 발탁되었으나 늙음을 이유로 바로 사퇴하려 하였으나 허락되지 않고 있다가 29차례의 사퇴요청에 겨우 허락이 내려졌다. 그러나 1634년에 다시 우의정으로 들어가 이듬해 6월에 영돈령(정일품직)이 되었다.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인조께서는 전 영의정 윤방에게 명하여 종묘사직을 받들고 늙은 신하들과 먼저 강화로 들어가게 하고 왕도 강화로 피난하려 하였으나 이미 적이 길을 가로막아 남한산성으로 들어갔다.

1637년 정월 적이 강화에 입성하자 선원선생은 남문에 올라 안쪽에 화약궤를 쌓아놓고 좌정하였다. 여러 사람들이 그의 뒤를 따르고자 하였다. 그는 모두 물러가라고 외쳤지만 서손 수전과 종자 한분이 끝내 물러가지 않았고, 별좌, 권순장 생원 김익겸이 함께 죽겠다고 애원하므로 할 수 없이 묵인하고 선원은 평소에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만 갑자기 담뱃대를 가져오라고 하여 불을 당겨 화약궤에 불을 당겨 화약궤에 부치니 그 순간 천지가 무너지는 듯한 굉음과 함께 누각은 산산히 공중으로 날아가 간곳이 없고 문루에 있던 사람은 자취도 찾을 수 없이 되었다.

이에 앞서서 계하에 있던 사람이 상용선생에게 "배를 마련해 두어 급할 때 대비하십시오"하고 권했으나 그는 "전하께서 적에게 포위당해 계시어 안후를 알수 없고 종묘사직과 원손께서 모두 여기 계시니 만약 불행한 일이 있으면 죽을 뿐이요. 어찌 살기를 도모한단 말이요" 하고 응하지 않아 그 뒤에는 아무도 감히 권하지 못했다. 상용선생은 위인이 성실 순후하고 겸손 신중하였으며 겉과 속마음이 한결같았고 덕이 높은 군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일찍이 외할아버지인 좌의정 정유길에게서 고문과 시를 배웠고 성훈화 이이의 문인으로서 황신 이춘영. 이정구. 오윤겸. 신흠 등과 친밀했으며 당색이 다른 정경세와는 도학으로서 사귀었다.

정치적으로 서인에 속하면서 인조초에 서인이 노서. 소서로 갈리자 노서의 영수가 되었다.

시와 글씨에 뛰어났는데 특히 서체는 이왕(이왕:진의 왕의지부자)의 필법을 본뜨고 전은 중체를 겸하였으며 평양의 숭인전비 및 풍덕군수 장인정의 비에 전액을 남기고 있다. 시조로 오륜가5장 훈계자손가 9편이 전한다.

한때 그의 죽음을 놓고 자분이 아니라 실화 때문이라는 이설이 있었으나 박동성. 강석기. 신익성 등의 변호로 정려문이 세워지고 1758년(영조34)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강화 충렬사 양주 석실서원.정주 봉명서원. 안변 옥동서원.상주 서산서원 정평 모현사에 배향되었다

문집으로는 (선원유고) 7권이 전하고 안동 봉정사에 보관되어 있다.

시호는 문충이다.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문화재사업소
  • 담당팀 : 문화재정책팀
  • 전화번호 : 032-930-3126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인물탐방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