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강화열린군수실

전체메뉴 열기


군정뉴스

  1. HOME
  2. 군정24
  3. 군정뉴스

강화군, ‘안전이 최우선’토목직공무원 직무교육 실시

작성자
도로과(행정과)
작성일
2025년 1월 20일(Mon) 15:10:53
조회수
283
첨부파일

토목직_공무원_직무역량_강화_교육_(1)


- 중대재해처벌법 및 중대시민재해의 이해 중요성 강조 -
 

강화군(군수 박용철)은 지난 17일, 진달래홀에서 시설직(토목)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관련 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산업안전상생재단 서정수 강사를 초청하여 진행한 이번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의 정의와 처벌 및 제재 내용을 다루며,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관리감독자의 역할 강화와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 강사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안전 관리체계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며, “관리감독자가 작업 공정을 가장 잘 이해하고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와 오송 지하차도 침수사고 등 중대시민재해와 관련된 법 적용 사례를 살펴보며, 법적 책임과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법적 기준이 더욱 명확해졌음을 설명했다.
 
교육 참석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중대재해처벌법과 중대시민재해에 대한 이해를 높였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의 안전 의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또한, 현장 근로자와의 상시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TBM(안전사고 발생 위험요인 관리)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시설직(토목)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안전을 책임지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와 같은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강화군의 안전한 시설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도로과 도로기획팀 우수한 연락처 032-930-3397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