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강화열린군수실

전체메뉴 열기


군정뉴스

  1. HOME
  2. 군정24
  3. 군정뉴스

강화군, 과기부 스마트빌리지 지원사업 공모 선정… 국‧시비 15억원 확보

작성자
인구증대담당관(총무과)
작성일
2025년 4월 2일(Wed) 13:51:11
조회수
234
첨부파일

강화군,_과기부_스마트빌리지_지원사업_공모_선정(스마트_버스쉘터_설치_예시)


정보통신기술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
총사업비 17억 6천만 원 투입
스마트 버스쉩터 설치 등 연말까지 사업 추진

 
강화군(군수 박용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5년 군·구 스마트빌리지 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시비 15억 원을 확보했다.
 
스마트빌리지 사업은 마을 단위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정보통신기술로 해결하는 사업이다. 강화군은 세부 사업으로 ‘스마트 버스쉘터 설치 사업’과 ‘스마트서비스 도입을 통한 clean 강화 만들기’를 제출해 최종 선정되었다.
 
군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국비 12억 4천만 원, 시비 2억 6천만 원을 확보했으며, 총사업비 17억 6천만 원을 투입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군은 연말까지 강화읍 원도심 및 주요 관광지 8개소에 스마트 버스 정류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설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낙후된 대중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민 참여 기반의 지속 가능한 쓰레기 관리 체계도 구축한다. 주민들이 직접 쓰레기 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리빙랩을 운영하고, 스마트 기술과의 접목 방안을 도출해 나갈 예정이다.
 
박용철 강화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하여 군민들과 관광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스마트 도시를 조성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정주여건을 개선해 지방 소멸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인구증대담당관 인구정책팀 서승미 연락처 032-930-360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