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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군, 2017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시행

작성자
민원지적과(기획감사실)
작성일
2017년 4월 19일(Wed) 13:29:40
조회수
316
첨부파일

강화군청_민원실_전경


•자료제공 : 민원지적과 행정6급 박미현 연락처 032-930-3242

강화군, 2017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시행
민원행정서비스 품질 UP, 군민 감동 행정 펼친다

 
 
인천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군민이 감동하는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2017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올해 중점 추진 계획은 △주민생활 속 정부 3.0 실현 △군민의 민원부담 완화 △군민 중심 민원환경 조성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행정 역량강화를 위한 기반구축 등 5대 추진과제에 17개의 세부사업들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세부사업들을 살펴보면
 
◆ 민원처리기간 단축 운영
지연처리 없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유기한 민원서류 관리를 강화한다. 군은 민원처리 기한이 도래하기 전 예고장과 독촉장을 통해 각 부서에서 처리되는 민원처리 상황을 수시로 챙겨 군민이 행정절차에 시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월 1회 민원처리실태 확인 점검 및 행정시스템을 이용한 민원처리사전예고제와 민원달력을 활용해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유도하고 있다. 강화군은 민원처리기간 단축 지침 시행 이후 지난해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61% 단축시키는 성과를 이뤄낸바 있다.

◆ 생활민원 관련 원스톱서비스 추진
세무서(사업자 등록청), 군청(인·허가청) 중 한 곳만 방문하여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와 인·허가 영업 폐업신고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는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를 실시한다. 또한, 이·미용사 면허증, 조리사 면허증을 관할 관청 외 전국 시‧군‧구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수령할 수 있는 ‘생활자격·면허 발급서비스’를 비롯해 행복출산,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여권·국제운전면허증 동시 발급 신청 등 다양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 군민 중심 민원환경 조성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 배달제, 외국인을 위한 민원신청서 외국어 해석본 비치, 수급권자 및 장애인 대상 여권 무료 우편배달서비스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를 실시한다. 또한, 여권업무 사전예약제 및 주 2회(화,목요일 저녁 8시까지) 연장근무, 구술민원 확대 등 군민 편의를 위한 제도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강화군 민원안내 전화번호부 제작과 민원편람 정비 등으로 민원 신청 및 처리과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사전 안내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상복 군수는 “군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위해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며 “소통하고 신뢰받는 군민 감동의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 강화군청 민원실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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