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없고 가슴 두근거리면 부정맥 의심을-
맥없고 가슴 두근거리면 부정맥 의심을-
부정맥은 단순한 심장의 리듬 이상이 아니라 돌연사를 부르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 심장질환 중 하나입니다.
찬바람이 불면 사람들은 흔히 감기 등 호흡기질환만을 경계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이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벌어질 때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부정맥입니다.
별로 긴장하지도 않았는데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때로는 흉통까지 느끼는 경험이 한 번쯤 있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부정맥의 대표적 증상은 긴장도 안 했는데 심장이 자꾸 쿵쾅거리거나 참기 어려운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무 이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심방세동’ 환자 중 15∼35%는 특이증상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일종으로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아주 빠르게 뛰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동구 부정맥연구회장은 “방치 시 심장 내 피떡(혈전)이 생겨 뇌졸중이나 심부전과 같은 심각한 심뇌혈관질환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평소 자신의 맥박이나 심장박동의 변화에 관심을 갖도록 하자”고 당부했습니다. 부정맥 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 정기검진을 습관화하고 술·담배와 과격한 운동을 삼가야 하며 비만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TEL : 032-930-4061-2
FAX : 032-930-3642
Copyright (C) manis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