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들이, 응급처치법과 함께하세요
- 작성자
-
보건소(보건소)
- 작성일
- 2017년 4월 24일(Mon) 12:48:15
- 조회수
- 967
- 첨부파일
-
<즐거운 나들이, 응급처치법과 함께하세요>
벌에 쏘였어요!
벌침이 남아 있으면 빨리 제거하고 상처를 얼음찜질이나 비눗물로 씻어줍니다. 벌침이 계속 독소를 내보내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숨이 차고 쏘인 부위가 심하게 붓는다면 응급실을 방문해야 해요!
벌에 안 쏘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벌에 쏘이지 않기 위해서는 벌이 좋아하는 향수 등 향기가 나는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맨발로 다니거나 벌통이 보인다고 함부로 접근하는 것은 하시면 안됩니다.
뱀에 물리면 독을 빨아 내야 하나요?
뱀에 물렸을 경우 입으로 독을 빼는 건 절대 금지입니다.
물린 부위를 움직이지 말고 심장보다 낮게 유지하시고 독사라고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항독소를 맞아야 합니다.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술, 된장은 바르시면 안됩니다.
삐거나 부러진 뼈, 움직여도 될까요?
물론 안됩니다. 병원에 오기 전까지 다친 곳을 잘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목이 없을 경우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젓가락, 자, 나무토막, 여러 겹으로 만 신문지 등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상 부위가 많이 붓고 보랏빛으로 변하면 골절일 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경우는 골절이 성장판을 침범할 수 있으니 더욱 신경써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전/화상 사고 처치는 어떻게 하죠?
화상 부위를 흐르는 찬물로 씻어 줍니다. 감전도 결국 화상으로 응급처치는 같습니다. 소독된 천, 거즈 등이 있으면 감싸주세요.
옷, 장신구 등이 눌러 붙지 않도록 잘 제거하되, 억지로 떼지는 마세요. 2차 피부 손상 위험이 있습니다. 혹시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또한, 화상 부위에 소주, 간장, 된장 등을 바르는 건 절대 안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