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수치에 따른 단계별 치료법
- 작성자
-
보건소(보건소)
- 작성일
- 2017년 6월 29일(Thu) 16:47:48
- 조회수
- 1070
- 첨부파일
-
<고혈압 수치에 따른 단계별 치료법>
▶고혈압의 치료,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
고혈압의 치료법은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식이요법, 운동요법, 체중관리, 금연, 절주 등의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혈압 강하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고혈압 약물치료, 평생 먹으면 더 나빠지나요? 아니요!
고혈압 환자는 생활습관 개선으로는 충분히 혈압을 낮출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는 부작용보다 혈압강하로 인해 얻는 장점이 더 커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혈압약 때문에 고혈압이 더 나빠진다는 속설은 근거가 없습니다.
▶혈압약 먹어도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 구준히 복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만 복용
▪ 약물 복용을 잊은 경우
▪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지 않음
▪ 체중의 증가
▪ 알코올 섭취 또는 흡연 등
▶단계별 고혈압 치료방법
①고혈압 전단계(120/80~139/89mmHg)
→금연/체중조절, 저염식과 저지방, 과일과 채소 섭취, 운동/ 음주 주 2회 미만
고혈압 전단계는 특별한 질환이 없다면 약물치료는 필요 없지만, 130/85 mmHg 이상은 고혈압 합병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2배 높으므로 생활습관 개선을 해야 합니다.
②1단계 고혈압(140/90~159/99 mmhg)
→약물치료의 시작은 혈압 수준, 동반 질환의 유무 등에 따라 다르므로 주치의와 상담필요
최고(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최저(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라면 약물요법이 필요합니다. 특히 1단계라도 합병증이나 신장 등의 장기 손상이 있거나 당뇨병을 동반 시 적극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생활요법을 병행하세요.
③2단계 고혈압(160/100nnHg)이상
→약물치료의 효과가 느리다고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
최고(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또는 최저(이완기) 혈압이 100mmHg 이상인 2단계 고혈압에서는 고혈압 합병증 위험이 높으므로 최대한 빨리 약물치료를 해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