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높다고 실명 위기? 고혈압 합병증 눈질환
- 작성자
-
보건소(보건소)
- 작성일
- 2017년 8월 4일(Fri) 16:28:49
- 조회수
- 2435
- 첨부파일
-
< 혈압 높다고 실명 위기? 고혈압 합병증 눈질환 >
고혈압은 증상은 없지만 혈관 내 압력을 증가시키거나 혈관 벽을 손상시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인 것이 두통, 심장이상, 호흡곤란, 눈질환 등입니다.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눈질환을 알아봅시다.
실명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합병증, 눈질환
고혈압으로 인해 눈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새는 것과 같은 눈 혈관 손상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성 망막증이나 망막정맥 폐쇄는 심각한 시력 손실이나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고혈압 환자는 6개월 ~ 1년마다 안저검사와 같은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성 망막증이란? (망막출혈)
고혈압성 망막증은 높은 압력에 망막의 모세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출혈을 일으켜 망막 기능이 상실되어 시력이 떨어지고 결국 실명하게 되는 합병증입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앓은 지 15년 이상이면 망막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성 망막증 증상
-1군: 세동맥이 약간 좁아지는 증상이 보이며 망막의 변화는 없습니다.
-2군: 혈압이 상당히 높고, 전반적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경화 현상이 뚜럿하게 나타납니다.
-3군: 2군 증상과 함께 망막이 부어오르거나 출혈이 있습니다.
-4군: 망막의 소혈관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발생하고 이것이 흡수되면서 혈액이 응고되어 생긴 덩어리가 남게 됩니다.
고혈압성 망막증 치료
-내과적인 고혈압 치료
고혈압성 망막증은 내과적인 고혈압 치료가 필요하며 때에따라 초자체출혈 등이 있을 경우 안과 검사등을 통해 확인 후 혈압 강화 약물을 투여
-레이저로 응고
레이저를 이용해 병변이 있는 망막 일부를 레이저로 응고
-수술
레이저를 이용해 병변이 있는 망막 일부를 레이저로 응고
고혈압 합병증 눈질환 예방하려면?
주치의의 진료를 통해 고혈압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정밀안저검사를 1년에 1~2회 정도 시행합니다. 갑자기 시력이 급격히 저하 되거나 심한 두통이 있을 수 있으며 이때 병원에 빨리 찾아가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