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강화군 보건소강화군 보건소



컨텐츠

건강정보게시판

  1. HOME
  2. 건강정보
  3. 건강정보게시판

고콜레스테롤혈증

작성자
심뇌혈관질환 담당자(강화보건소)
작성일
2014년 12월 2일(Tue) 00:00:00
조회수
1629
고콜레스테롤혈증 정의 혈중의 콜레스테롤치가 높은 것. 그 자체가 증상을 일으키는 병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신경쓰지 않으면 진짜 심각한 병이 올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지방성 물질이다. 이 물질은 세포막을 만든다든지 혹은 여러가지 호르몬들을 합성할 때 필요하다. 콜레스테롤은 물에 녹지 않으므로 저밀도 지단백질LDL이나 고밀도 지단백질HDL과 결합한 형태로서 혈관 내를 이동한다. LDL은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이동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 LDL이 많으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와 결합한 콜레스테롤을 보통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HDL은 혈관 내에 있는 과잉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보통은 이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대사가 이뤄져 체외로 배출된다. 이 HDL이 많으면 심장병의 위험이 낮으므로 보통은 이를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치가 지속적으로 높으면서 LDL과 결합한 콜레스테롤치가 높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그럴 경우 콜레스테롤의 배출 속도보다 축적 속도가 빨라지면서 동맥 내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 내부가 두꺼워지는 이른바 동맥경화증이라는 병이 생긴다. 이 동맥경화증은 체내 어느 부위에 있는 동맥에라도 생길 수 있지만 심장, 뇌 및 신장에 분포한 동맥에 생길 때 가장 심각하다. 증상 콜레스테롤이 포함된 동맥경화덩어리가 너무 커져서 동맥을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막기 전까지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과체중 및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다. 합병증 심장 근육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양이 일시적으로 부족하여 가슴 부위가 아픈 협심증,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흐름이 완전히 차단되어 생기는 심장마비가 일어나며 심한 경우 사망한다. 뇌로 공급되는 혈관중 일부분이 막혀 뇌졸중이 발생한다. 신장 질환, 고혈압. 원인 포화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내의 LDL나쁜 콜레스테롤은 많아지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의 양은 적어진다. 콜레스테롤을 다량 함유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치가 높아져서 위험하다. 콜레스테롤의 배설에 필요한 물질인 섬유질을 너무 적게 섭취하는 경우. 운동량이 적으면 혈액 속에 있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조금밖에 사용하지 않으므로 축적될 수 있다.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생산하는 경우. 치료법 만약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인다. 즉시 건강한 식습관을 들인다. 닭이나 고기를 조리할 경우 지방과 껍질을 제거하고, 조리시에는 최소한의 기름만 사용하며, 기름에 튀긴 음식은 피하고 저지방 우유를 먹음으로써 지방을 적게 섭취하도록 노력한다. 기름기가 많은 육류, 버터, 돼지기름, 코코넛유 및 일반 우유 등 포화지방산이 많이 든 음식물은 피한다. 포화지방산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의 섭취가 바람직하다. 뇌, 콩팥, 게요리, 생선의 알, 오징어, 새우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간은 아주 가끔씩만 먹으며 계란은 일주일에 한두개만 먹는다어린이는 일주일에 다섯개에서 여섯개의 계란을 먹어도 괜찮다. 단백질은 두부, 말린 콩, 생선, 닭 및 살코기로부터 섭취하도록 한다. 씨리얼, 과일 및 야채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다. 담배를 끊는다. 빠르게 걷기, 조깅,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운동을 일주일에 3∼5회, 매회 15∼60분씩, 가쁜 숨을 쉴 때까지 한다. 일반적으로 보통 체중보다 20 이상 나가는 비만이거나, 가족중 고콜레스테롤혈증이나 심장병을 앓았던 사람이 있는 경우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한미약품 질병정보에서 발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저작권 구분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 담당팀 : 보건행정팀
  • 전화번호 : 032-930-4010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건강정보게시판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