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서 콘텐츠확보 '방점'… 해양관광 정책 치중 지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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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문화예술과(-)
- 작성일
- 2010년 10월 15일(Fri) 16:4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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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김명호·김명래기자]"인천시 문화정책, 아이디어 나열에 불과하다."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 7일 '2014 비전과 실천 전략'을 통해 밝힌 시의 문화정책 방향은 문화적 질, 즉 콘텐츠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다. 전시장이나 공연장 등 문화 인프라 확충에 치중했던 시 문화정책을 바꿔보자는 게 송 시장의 생각인 것이다. 강화·옹진군을 중심으로한 '해양 및 강화·옹진의 역사문화 창조지역 육성'과 배다리 등 구도심 문화 활성화를 위한 '역사가 숨쉬는 활기찬 문화도시'가 대표적인 문화분야 구호다. 송 시장은 취임초부터 강화·옹진의 문화, 역사적 가치를 정책에 반영시키겠다고 외쳐 왔다. 그러나 시가 문화 콘텐츠에 얽매이다 보니 실현 가능성이 담보되지 않은 정책들이 쏟아져 나와, 아이디어 나열에 그쳤다는 비판이 거세다. 또한 '경제수도 인천'이란 틀 안에서 관광분야를 다루다 보니 해양관광 위주의 정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지적도 있다.
■ 강화·옹진 자칫 난개발 될 수 있다
송 시장이 내세운 시의 문화·역사·관광 비전의 중심에는 강화·옹진군이 있다.
강화군의 경우 발전·투자촉진지구를 지정해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문화적 측면에서는 강화역사문화재단을 만들어 지역 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전략이다.
발전·투자촉진지구의 경우 대부분이 레저단지, 휴양단지, 해양관광지가 들어설 수 있도록 밑그림이 그려져 있다. 개발은 민간사업자가 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관광단지와 무엇이 다른지 차별성을 찾을 수 없다. 게다가 사업진행 방식은 수도권 투기자본까지 끌어모을 수 있는 구조로 돼있다. 난개발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내년 문을 열겠다고 추진중인 강화역사문화재단의 경우 시가 인천발전연구원에 재단 설립을 위한 연구 의뢰를 했다. 그러나 인천발전연구원에는 역사를 전공한 박사가 없다. 역사와 관련된 부분은 외부에서 관련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는 게 인천발전연구원의 설명이다.
옹진군은 기존의 해수욕장 위주에서 역사·문화를 기반으로한 관광자원을 개발하겠다는 게 정책 방향이다.
그러나 시가 계획하고 있는 대이작도 바다생태마을 콘셉트에는 '바다사랑 숙박브랜드 개발', '특산물 판매', '향토상품 판매' 등 기존과 차별성을 두지 못한 사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아이디어 나열 수준의 정책
'사운드시티 인천 프로젝트', '근대 민속, 생활문화유산의 육성·홍보', '영종 선사유적지 보존사업', '어업문화유산의 체계적 발굴과 보존·관리'…. 송 시장이 임기내 하겠다고 밝힌 문화 관련 사업 계획이다. 추상적이기도 하지만 이런 사업에 대한 개별 실천 전략이 정책과제에 나와 있지 않다.
영창악기와 삼익악기 등 지역내 악기 관련 공장을 모티브로 계획한 '사운드시티 인천 프로젝트'의 경우 현재 시에서 하고 있는 악기전시회나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과 중복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창악기와 삼익악기 등은 이미 상당 부분의 악기를 중국 등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희환 인하대 HK연구교수는 "인천시가 제시한 문화 정책이 심도있는 고민없이 아이디어 나열식에 그치고 있다"며 "강화·옹진의 경우는 섣불리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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