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약쑥ㆍ순무의 학술용역 우수 결과물에 대한 산업화 방안 등 현안 협의
- 작성자
-
홍보(-)
- 작성일
- 2007년 6월 8일(Fri) 00:00:00
- 조회수
- 1095
강화약쑥ㆍ순무의 학술용역 우수 결과물에 대한 산업화 방안 등 현안 협의
강화군이 신활력사업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강화약쑥과 순무의 학술용역 연구 성과 보고와 우수 연구결과에 대한 산업화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경희대 백남인 교수 등 학술용역 연구수행자와 안덕수 강화군수와의 간담회가 지난 6월 1일 강화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강화군에서는 타 지역과 명백히 차별화 되고 내생적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강화약쑥과 순무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구명하여 고부가가치 신소재 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과 하고자 강화약쑥ㆍ순무의 생리활성물질 탐색과 효능검정 및 기능성 신소재 개발에 관한 학술용역을 지난 3년간 경희대 약대 등 7개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진행해 왔다.
강화군에서는 산업화 추진을 위한 맞춤식 연구를 통해 국내외 유명 학회에 약쑥과 순무의 항당뇨 및 항비만 효능 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는데 특히, 2006년 11월 미국 네바다주에서 개최된 세계 기능성 식품학회에서 강화약쑥 추출물이 항당뇨병 증상을 개선시킨다는 연구결과로 우수 학술상을 수상하여 강화약쑥의 뛰어난 활성효과를 입증한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단국대 피재호 교수팀이 바이오 생명공학(B.T) 기술을 이용한 강화특화작목의 기원확립연구결과를 통해 강화약쑥과 순무의 학명 명명과 품종 등록을 제안했다.
경희대 백남인 교수팀은 강화약쑥과 순무로부터 분리한 Flavonoid 화합물 등 항암과 항고지혈증 등에 활성이 좋은 7개의 화합물에 대한 물질 특허를 출원하여 관련 지적재산권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편, 강화군이 현재까지 얻은 주요 연구결과로는 강화약쑥의 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등 특허출원 8건과 Planta Medica등 SCI급 국외학술지에 10건 게재와 국ㆍ내외 저명한 학술회의에서 30여회 발표하였으며 현재 국내 시장에는 주)이롬에서 강화사자발약쑥 혼합즙 등 기능성 음료 2종을 시장에 출시하여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화군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연구실 관계자는 강화군이 추진하고 있는 신활력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향후 2~3년간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맞춤식 연구를 계속진행 할 경우 2009년 하반기 부터는 강화약쑥과 순무가 함유된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강화지역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