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일 민방공-대규모 정전대비 민방위훈련 실시
홍보자료(11.15_민방공_대피훈련).hwp [500Byte]
미리보기
11월15일(제386차) 민방공 대피훈련 실시
- 전력위기상황 대비 훈련도 함께 실시 -
1. 전력위기 상황 대비훈련은 어떻게 실시되나요?
0‘11.9.15 대규모 정전사태로 국민들께 큰 불편과 걱정을 드렸습니다.
0 정부에서는 금번 정전사태는 ① 전력당국의 수요예측과 공급능력 판단실패, ② 기관간 상황정보 미공유 ③ 대국민 홍보지연으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고,
- 정확한 수요예측과 적절한 전력공급 확보를 바탕으로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
- 기관간 상황정보가 원활히 공유되도록 위기대응 협조체제 개선 및 위기대응 매뉴얼을 전면 개편,
- 사전 예고가 없어 국민 불편과 피해를 초래한 만큼 대국민 예고시스템을 대폭 개선,
- 또한, 근본적인 수급안정을 위해서 국민들이 동참하는 강력한 에너지소비 절약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0 유관기관 대응능력 및 공조를 강화하고, 전력위기상황에 대한 국민공감대를 형성을 위해 11월15일 민방공 대피훈련시 전력위기상황 대비훈련을 함께 실시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 실시될 전 국민 절전 및 대응 훈련에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① 비상승강기 운행 ② 비상급수시설 발전기가동 ③지하철 정전대비 등 대응훈련 실시예정
2. 이번 11월15일 민방위 훈련의 의미와 기타훈련은?
0 이번 훈련은 연평도 무력도발(11.23)이 있은 후 1년이 되는 11월에 실시되는 의미 있는 훈련입니다.
- 북한은 지난해 11월 23일 오후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 민간인을 대상으로 포격도발을 저질러 우리 해병대원 2명이 전사하고 민간인 2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피해와 민가 파괴 등 물적 피해를 입혔습니다.
0 소방방재청에서는 연평도 무력도발 이후 국민들이 유사시 행동요령을 체험하고 익힘으로써 실질적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민방위훈련 강화·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우선, 국민보호를 위해 서해5도와 접경지역 대피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심지는 전수조사를 통해 부적합한 시설을 폐지하고 양호한 대규모시설 위주로 대피시설을 새로 지정했습니다.
- 이와 함께 “우리주변 대피소 가보기”운동 전개와 TV, 라디오, 신문, 반상회, 홍보물 배포 등을 통해 대피소 위치와 행동요령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훈련방송 주관사인 KBS와 인터넷 포털 등을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스마트 폰 등 휴대용 통신장비를 통해서도 대피소, 대피요령 등의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전국 대피시설 전수조사 및 앱 개발 추진
0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다음달 훈련에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11월15일에 실시되는 민방공 대피훈련에서는 문화재청과 공동으로 경복궁 등 고궁, 주요 문화재 시설 및 사찰 등에서 문화재 소산(Blue Shield)과 내·외 관광객 대피훈련, 복합재난대응훈련이 동시에 실시되며
- TV와 라디오 실황방송 등을 통한 대국민 행동요령 홍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0 특히, 10대 대기업 직장민방위대를 중심으로 시범훈련을 실시하여 전 국민 민방위훈련 참여분위기를 선도할 계획입니다.
※ 10대 대기업 (‘10년 매출액 기준)
0 아울러, 어려서부터 민방위가 생활화되도록 교육과학술부를 통한 초·중·고 학교 800만 학생을 대상으로 한 민방위훈련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3. 민방공 대피훈련은 무엇인가요?
0 민방공 대피훈련은 갑작스런 적의 도발이나 공습이 이뤄질 경우,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여 일반 국민이 안전하게 대피하게 하고,
0 민·관·군·경 등 유관기관에서 사태 수습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평소에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4. 주민대피는 어떻게 실시되나요?
0 이번 훈련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과 같은 실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주민대피 훈련입니다.
- 2011년 11월 15일 오후 2시에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리면 15분간 전국적으로 주민이동 및 교통이 통제됩니다.
0 주민여러분께서는 실제 상황임을 가상하시어 유도요원 안내에 따라 가까운 지하대피소로 대피하시고
- 대피소 교육, TV 및 라디오 실황방송 청취 등을 통해 '전시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0 운행 중인 차량은 군·소방·경찰·구급·행정차량 등 비상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도로 우측에 정차 후, 시동을 끄고,
- TV 및 라디오 실황방송을 청취하시면 됩니다.
0 이번 훈련을 통해 생명 지키는 우리 주변의 대피소는 어디에 있는지, 대피시설은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 철저한 대비만이 우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자료제공 : 소방방재청 민방위과 ☎ 02-2100-5232 |
TEL. 032)930-3114 / FAX. 032)930-3660
Copyright (C) 2024 Ganghwa-gun District Incheo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