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업무 개선 노력 -
강화군은 민원업무 전담부서를 신설 운영하면서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민원업무 추진을 위해 각종 인·허가 관련 민원을 대행하고 있는 설계사무소장과의 자율토론회를 개최했다.
군은 민원대행업체의 성실한 자세와 인·허가 관련 업무 담당자의 의식변화에 따라 보다 더 적극적인 민원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설계사무 책임자인 건축사 및 소장을 대상으로 자율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반시설 확보와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해결방안 모색과 인허가의 적극적인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특히,『세움터』운영과 관련 프로그램 연결시 잦은 중단으로 업무의 능률이 저하된다는 건의에 따라 군은 이에 따른 원인 분석과 검토로 문제점을 해결키로 했고,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호 민원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지난 1분기 자율토론회 개최시 건의된 민원처리기간 단축 등 민원인을 위한 업무개선 방법으로, 건축허가과내『설계사무소 사송함』을 설치 운영해서 인·허가의 보완사항 및 처리과정을 상호 공유함으로서 민원처리기간의 단축과 민원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강화군 관계자는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해서 설계대행업체와 인·허가 담당자의 의식전환은 반드시 필요하며, 그중 하나의 방법으로 민원대행업체 평가제 및 민원처리상황 SMS 실시간 통보 등을 내달부터 실시해서 민원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