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뉴별 보기

가나다순 보기

닫기


  1. HOME
  2. 강화소개
  3. 강화소식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강화군, 선제적 위험성 평가로 산업재해 예방 강화

작성자
안전총괄과 (총무과)
작성일
2025년 8월 25일(Mon) 13:30:33
조회수
222
첨부파일

강화군,_선제적_위험성_평가로_산업재해_예방_강화


군 소속 전 사업장 대상 위험성 평가
위험성 크기 및 요인에 따른 분류 ․ 분석
즉시 개선, 예산 편성 등 후속 조치 추진
 

강화군(군수 박용철)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군 소속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망·부상·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위험성 평가 용역을 실시해 완료했다고 밝혔다.
 
위험성 평가는 사업장을 순회 점검하며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을 수치화하여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위험성을 발굴하여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와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평가는 전문 컨설팅 업체와 함께 진행하여 총 806건의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였으며, 위험성 크기와 위험성 요인에 따른 분류가 이루어졌다.
 
위험성 크기에 따른 분류로는 ‘매우 높음’, ‘높음’, ‘약간 높음’, ‘보통’, ‘낮음’이 있으며 ‘매우 높음’으로 평가된 28건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을 요청하는 등 조치에 바로 나섰다.
 
위험성 요인에 따른 분류로는 ‘기계적, 전기적, 화학적, 생물학적, 작업 특성적, 작업 환경적, 관리적’ 요인 등이 있으며, 강화군은 ‘작업 환경적 요인’이 217건(26.9%)으로 가장 많게 나타났다.
 
근은 이번 위험성 평가를 통해 각 사업장별 유해·위험요인을 목록화하고, 즉시 개선이 필요한 사업장에는 신속히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게 하는 등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군은 계속해서 정기적인 근로자 위험성 평가 교육 및 강평회를 통해 평가 결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안전보건 문화를 확산시켜 안전한 사업장 조성에 힘쓸 방침이다.
 
박용철 군수는 “위험성 평가는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안전관리와 개선을 통해 안전에 타협하지 않는 강화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 : 안전총괄과 안전보건팀 신여진 연락처 032-930-380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팀 : 홍보미디어팀
  • 전화번호 : 032-930-3016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보도자료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