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민원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와 기대수준이 점점 높아지는 점을 반영하기 위해 민원처리기간 50%단축, 민원처리상황 휴대폰 문자 안내,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 배달제 등 민원행정을 확 바꿔 추진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유천호 군수 취임 이후 “살기 좋은 강화! 함께 하는 강화!”라는 군정 슬로건 아래 소통하는 섬김 행정 실현을 목표로 주민 체감 친절서비스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더욱더 친절한 자세로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민원행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민원처리 단축율 50% 목표 설정 후 신속한 민원처리, 5일이상 민원의 중간 진행사항 문자 전송, 가족관계등록신고 민원서류도 문자로 전송해 알려줘 민원처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군수실에 민원상담관제를 도입하고 민원사무처리의 경험이 많은 팀장급을 민원 상담관으로 배치해 민원행정 전반에 대한 안내와 상담으로 민원인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 신뢰감 향상 등 위민 행정구현을 구현하고 있다.
주민들의 편리를 도모를 위해서
65세 이상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거동 불편 민원인들에게 전화 민원 신청을 받아 배달해 주는 시책을 운영해 약자에 대한 배려와 무인 민원발급기의 이용시간도 새벽 5시부터 다음날 새벽1시까지 운영해 언제나 민원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여권 예약서비스제 운영으로 근무시간 이외에도 여권업무가 가능하다.
또한, 전자정부 민원창구인 “민원24” 이용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사용공간을 별도로 설치해 민원24 이용 증가(증가율 118.2%)와 함께 회원가입 또한 전년도 대비 71.2% 상승하는 등 민원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친절마인드 향상으로 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친절마인드 향상 교육과 친절왕 선발, 전화친절도 평가, 친절 실천 아침방송 등 직원들의 긍정적 사고를 배양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민원행정을 외부기관의 자문을 받아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군 관계자는 “2013년에도 지속적으로 민원 편의시책 등을 발굴해 민원업무를 개선하고 민원인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민원행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