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은 관내에 설치 운영중인 가로등에 대하여 격등제 및 심야소등을 통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 에너지절약 대책에 적극적으로 동참 에너지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가로등 격등제 운영기간은 격등 설치 전 구간 총 34개 지역 372등에 대하여 년중 실시하며, 심야소등은 전력수요 안정화 시 까지(실효 시 연중) 실시하며, 심야소등시간은 24시부터 익일09시까지 총 31개 지역 598등에 대해 보행자 및 차량통행이 적은 외곽(해안)도로 위주로 심야소등을 실시한다.
강화군은 이번 가로등 격등제 및 심야소등을 통하여 가로등 불빛으로 인하여 농작물의 웃자라거나 결실이 제대로 안 된다는 다수민원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도 에너지절약에 따른 가로등 격등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행 불편이나 교통안전에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심야소등을 탄력적으로 조정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강화군은 가로등에 대한 격등제 및 심야소등을 통하여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 에너지절약 대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자는 의견과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가로등은 심야소등을 실시하지 않고 점등하여 주요도로 및 관광지 주변을 밝혀 밝은거리조성 및 안전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자는 의견이 다양하여 각 읍·면별로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중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