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뉴별 보기

가나다순 보기

닫기


  1. HOME
  2. 강화소개
  3. 강화소식
  4. 보도자료

보도자료

교동도, 내년 영농대비 한해대책에 총력

작성자
본청/문화예술과(-)
작성일
2014년 10월 23일(Thu) 10:44:31
조회수
472
첨부파일

교동면_한해대책


강화 교동도, 내년 영농대비 한해대책에 총력
- 농민에겐, 물이 곧 인심이다 -

강화군 교동면(면장 오윤근)은 금년도 강우량이 예년의 1/3 수준밖에 안 되는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내년도 모내기 등 영농에 큰 지장을 초래할 것을 우려하여 벌써부터 한해 극복을 위해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며 대책을 추진해 가고 있다.

교동지역은 산세가 깊지 않고 간척으로 이루어진 평야지대로써 농경지 면적이 2,800헥타에(84십만평) 이를 정도로 방대한 면적을 갖고 있으며 약 80% 인구가 농업에 종사하는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다.

그러나 올해에는 유난히 비가 오지 않아 농민들은 내년도 영농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교동도는 비가 올 경우에도 소규모 수로에 고이는 물을 저수지나 큰 담수로에 양수하여 농업용수를 저장 일년내내 사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용수 확보에도 다른 지역에 비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고구 및 난정저수지(합 890만톤)의 저수율이 25% 수준이고 그나마 수로는 사정이 나아 전체 평균 약 35~40% 정도의 담수율을 보이고 있으나 지금 이 시기에는 최소한 70% 이상의 용수가 확보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지역 농민들의 의견이다.

그래서 교동면에서는 “물이 곧 인심이다”라는 생각으로, 내년 2~3월까지 어느정도 농업용수가 확보되지 않으면 민심이 흉흉해 질것을 우려하여 그 기간까지 최대한의 농업용수를 확보할 계획으로 관정을 최대한 가동하고 있으며, 동산리 소규모 저수지의 경우 양수기를 동원하여 2단 펌핑 작업을 하고, 개인 관정에 대해서도 공공용 활용 신청을 받아 군과 협의중에 있으며, 추가로 관정 및 준설예산을 요청해 논 상태다. 금년에 군의 지원으로 관정 4공과 소규모 저수지 및 담수로 등에 대해서도 준설을 실시한바 있다.

목록

정보관리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팀 : 홍보미디어팀
  • 전화번호 : 032-930-3016

컨텐츠만족도 만족도 보기

보도자료 QR코드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한줄 의견달기 한줄 의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