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약쑥을 먹인 웰빙 쇠고기 개발, 강화약쑥을 이용한 사료 3가지 특허취득 !
- 작성자
-
홍보(-)
- 작성일
- 2008년 2월 4일(Mon) 00:00:00
- 조회수
- 747
특허취득한 사료급여로 웰빙 쇠고기를 생산하는데 성공
강화군(군수 안덕수)은 강화에서만 생산된 강화약쑥을 이용한 사료 3가지를 개발하여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특허 취득한 사료명은 강화약쑥을 이용한 섬유질 배합사료 및 이의 제조방법과 가축용 음용수 제제 및 이의 제조방법 등 3건이다.
군은 중앙대학교와 2년여 기간동안 합동연구하여 특허를 취득했으며 약쑥을 이용한 쇠고기 생산에 성공하고 지난 29일 최종 연구보고회를 가졌다.
강화사자발약쑥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사양실험은 한우와 육우로 나누어 기간별로 비육후기에 각각 3개월, 6개월로 하였으며, 또한 사료원으로는 농후사료와 TMR(total mixed rations)사료 처리구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했다.
한우와 육우의 육질등급은 강화약쑥 처리수준과 섭취기간에 상관없이 일반사육에 비하여 높은 등급을 나타냈다. 특히 한우에서 큰 효과가 나타났으며, 육질 분석결과 품질을 좋게하는 조지방 함량은 모든 처리구에서 일반사육에 비하여 높은 결과가 나왔으며, 또한 불포화지방산도 일반사육에 비하여 2~22mg/100g 높게
나타나 육류 섭취시 맛이 아주 좋고 콜레스테롤 증가에 따른 염려를 하지 않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쇠고기가 개발되어 앞으로 미식가들의 인기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화군은 본 시험결과를 토대로 생산기술을 농가에 보급하여 금후 강화약쑥한육우브랜드로 정착시켜 축산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또 하나의 강화특산품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목록